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도 공모주에 관심에 많이 생기면서 공모주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 공모주가 무엇이고 비례배정, 균등배정, 청약가능시간, 청약 및 취소, 청약수수료에 대해 기본적인 용어들과 내용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뜻
상장 등록 요건을 통과한 기업이 규정에 따라 일반 대중에게 주식을 판매하여 증권 거래소나 코스닥에 상장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는 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이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주주를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모주는 기업이 일반에게 공모를 위해 발행한 주식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공모 주식 신청은 투자자가 공개 공모로 발행된 주식을 구매하기 위해 제출하는 신청을 의미합니다. 이를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은 공모주의 주주가 되기 위한 절차입니다. 공모주 청약 시 대부분의 기업은 초기 공개 공모(IPO; 주식 및 주가 정보 및 경영 내용 공개)를 통해 주식을 시장에 등록합니다.
한편, 기업이 공모주 청약에 대응하여 주식을 배분할 때는 '공모주 할당'이라고 합니다. 기업이 공개 주식을 발행하는 목적은 주주 기반을 확대하고 주식을 분산하여 시장성을 높이며 양도대금에 대응하고 재무제표 상에서 자본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공모주 청약방식 - 균등배정 방식
공모주를 청약할 시 최소의 청약증거금으로 각자 청약한 액수와 상관없이 공모주는 똑같이 배정을 받는 방식입니다.
소액 투자자들을 모으기 위해 초점을 맞춰진 방식으로 균등 배정 방식은 최소 20주(청약 증거금)만 청약을 하게되면 공모주에 참여한 모두에게 같은 주식을 받게 됩니다. 최소 청약 증거금이 달라도 같은 주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공모주 청약방식 - 비례배정 방식
공모주 비례배정 청약 방식은 청약을 신청하여 증거금을 넣었을 경우 증거금 금액에 따라서 비례해 나누는 것을 비례배정 방식이라고 합니다. 투자를 많이 할수록 배정되어지는 주식수가 많아지므로 소액으로 투자하는 투자자보다는 고액으로 투자하는 투자자에게 유리한 방식이 비례배정 방식입니다.
청약가능시간
전반적으로 평일기준 오전 8시 ~ 16시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증권사 / 종목별로 청약 시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대는 해당 증권사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청약 및 취소
공모주 청약 같은 경우엔 증권사간에 중복으로 청약이 불가능합니다.
중복으로 청약 했을 경우엔 처음 청약한 증권사 외엔 다른 증권사에선 배정이 되지 않습니다.
추가 청약을 할 경우 기존 증권사에 청약을 취소한 후 다시 청약을 해야 합니다.
청약 취소 : 청약 종료 마감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청약수수료
각 증권사마다 정책이 다르므로 청약 수수료가 발생할수 도 있습니다.
해당 증권사에 확인 해 청약수수료를 확인해야 합니다.